Art story
"미쳤습니까 휴먼?" 묻는 대로 답이 술술 나오는 미술+음악 수업의 챗GPT!!! *전원경*
rachel K
2025. 5. 20. 21:01
📌 미술과 음악 분야에서 AI급 지식을 가진 전원경 선생님은 어떤 분인가?
전원경 선생님은 영국에서 역사, 예술 비평 및 경영, 문화 콘텐츠 산업을 전공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, 유럽에서 보고 느낀 모든 것을 공부의 재료로 삼아 미술과 음악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은 분입니다.
💡 전원경 선생님이 미술과 음악을 설명하는 방식의 특징은?
- 그림이 탄생할 때의 시대적, 역사적, 공간적 배경 등 모든 이야기를 캐서 설명합니다.
- 그림이나 음악을 단순히 작품 자체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, 그것이 탄생한 배경과 관련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함께 엮어서 설명합니다.

이 영상에서는 미술과 음악을 융합한 교육 방식으로, 전원경 선생님이 역사의 예술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작품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.
특히,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진지한 학문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습니다. 전통적인 학습 방식을 넘어서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.
이 수업을 통해 시청자는 예술작품이 가진 역사적 배경과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알게 되는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. 전통적인 예술 교육의 경계를 허물고, 새로운 교육적 접근법을 제시하는 것이 이 컨텐츠의 핵심 주제입니다.
1. 🎨 전원경 선생님의 학업 및 교육 철학
- 전원경 선생님은 영국에서 석사와 박사를 이수했으며, 역사와 예술 비평, 경영을 공부했다 .
- 유럽에서의 학업 경험은 모든 것이 공부의 재료가 되는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고 한다 .
- 그림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,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, 이를 통해 시대적, 역사적, 공간적 배경을 연구할 수 있다고 본다 .
- 이런 방법을 통해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보다 생생하고 의미 있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이다 .
- 단지 그림에 대한 이야기만이 아니라, 시대와 이야기를 통합하여 설명함으로써 지루하지 않은 교육을 지향한다 .
2. 🎨 미술과 음악의 융합적 이야기
- 강의자는 그림이 탄생하기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통합하여 전달하며, 이러한 작품들이 결국 사람의 이야기와 연결된다는 점을 깨달았다.
- 개인의 이야기는 그림이나 음악과 함께 엮이며, 이를 통해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고, 유튜브로 확장하였으며, 청중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.
- 강의자는 원래 미술 전공이 아니며, 연세대학교에서 주거환경학을 전공하고, 음악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예술 비평을 공부하기 위해 런던으로 유학하였다.
- 40세에 인생의 변화를 느끼고 박사 학위를 목표로 삼아 미국으로 이주하였으며, 이후 4년 만에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한국으로 돌아왔다.
- 학위 취득에 대한 강의자의 생각은 박사라는 타이틀을 옷의 브로치에 비유하며, 그 자체로 자신을 증명하고 싶었다고 한다.
3. 🎨 고흐와 그의 예술적 여정
- 고흐는 1853년 네덜란드에서 태어나고, 신학을 공부하며 화랑에서 일했으나 결국 신학대학에 입학하지 못했다 .
- 그의 형 태오는 고흐의 예술적 가능성을 믿고 그림을 그려 보내면 그림값을 지불하겠다고 제안하였다 .
- 고흐는 800여 통의 편지를 쓰며 자신의 그림과 감정을 기록했고, 이는 그의 삶과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.
- '감자 먹는 사람들'은 고흐의 최초 걸작으로 알려져 있으며, 이 작품은 1885년 창작되었다 .
- 고흐의 동시대 화가들은 그의 과감한 색채와 개인적 스타일을 이해하지 못했으며, 이는 그의 작품이 당시에는 낮은 평가를 받는 이유였다 .
3.1. 예술 특강과 반 고흐의 이야기
- 예술의 전당에서 특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받아서 200자 원고지 100장의 원고를 작성한 후 외웠다.
- 작성한 원고는 약 2만 자 분량이며, PPT 70장을 만들어 100개의 강의를 시작했다.
- 강의 중 콘텐츠가 약하다고 판단한 20개를 제외하고, 현재 80개 강의를 외워서 진행하고 있다.
- 반 고흐의 작품 판매 내역에 대한 이야기로, 생전 한 작품 '붉은 포도밭'을 1890년에 400프랑에 팔았다는 점을 언급했다.
- 반 고흐가 세계적인 화가가 된 이유에 대해 그의 동생 테오의 도움도 큰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.
3.2. 고흐의 생애와 화가의 길
-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난 고흐는 개신교 목사의 아들로, 중등학교 졸업 후 화랑 점원으로 일하던 중 신학대학에 진학하려 했으나 떨어졌다.
- 고흐는 벨기에 탄광촌에서 전도사로 일했으나, 그의 극단적인 설교 방식으로 인해 1년 만에 그 직업도 그만두게 된다.
- 30세에 미술학교를 다니지 않았음에도 화가가 되겠다고 선언했으나, 가족은 그의 결정을 절망적으로 받아들였다.
- 동생 태오는 고흐에게 그림을 그려보라고 권유하며, 그림값을 지불하겠다고 약속했다.
- 고흐는 태오에게 800여 통의 편지를 보내며, 그 편지를 통해 그의 열정과 정신적 불안정성을 드러냈다.
3.3. 고흐와 그의 시대적 가치
- 고흐의 작품은 생전에 한 점만 팔렸지만, 그의 그림은 왜 유명해졌는지에 대한 질문을 일으킨다.
- 앙리 마티스는 색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, “과감한 색채와 과감한 선”으로 자신만의 주관적인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고흐와 차별화된다.
- 고흐는 네덜란드에서 태어나, 렘브란트의 자화상에서 영향을 받았고, 이를 통해 자화상을 많이 그렸다.
- 네덜란드의 독립은 재정적 성공을 거둔 상인 계층의 주도하에 이루어졌으며, 이들은 군주와 귀족이 없는 공화정을 채택했다.
- 르누아르는 마티스의 파란색 사용 방식에 대해 절제된 의견을 가지며, 예술적 인식의 벽을 넘어서는 것이 어렵다고 언급하였다.
3.4. 종교 개혁과 마르틴 루터의 역할
- 1517년, 마르틴 루터가 교황 레오 10세의 면제부 판매에 대해 반대하며 종교 개혁을 이끌었다.
- 교황 레오 10세는 성 베드로 대성당 증축을 위해 막대한 비용이 필요했으며, 이로 인해 면제부 판매를 단행했다.
- 마르틴 루터는 독일의 제후들로부터 보호를 받으며 교황의 권위에 대항하여 제도를 비판했다.
- 종교 개혁은 유럽을 개신교 유럽과 가톨릭 유럽으로 나누는 계기가 되었다.
- 스페인 합스부르크 가문은 반종교 개혁을 통해 카톨릭 국가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했다.
3.5. 스페인의 황금기와 디에고 벨라스케스
- 스페인의 황금기는 1688년을 마지막으로 저물었으며, 그 시기를 대표하는 화가가 디에고 벨라스케스다.
- 벨라스케스는 마르가리타 테레사 공주와 펠리페 4세 가족을 그린 유명한 작품을 남겼다.
- 마르가리타 공주는 여덟 명의 형제중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죽었으며, 이는 근친혼의 결과로 해석된다.
- 공주는 훗날 자신의 삼촌과 결혼하여 네 명의 아이를 낳았지만, 22세에 사망했다.
- 작품 속에서 거울을 통해 왕과 왕비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, 이는 벨라스케스가 작업 중인 장면을 그린 것이다.
4. 🎨 예술의 발전과 음악의 변화
- 성당은 많은 예술품으로 장식되어 일반인들이 예배 시 천국에 온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하려 했으나, 개신교에서는 미술품 장식을 금지하고 그 자리에 음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.
- 칸타타는 예배 중 여러 곡의 독창과 합창을 묶어 만든 교회 음악의 단위로, 보통 여섯 곡이나 일곱 곡 정도로 구성된다 .
- 독일의 미술계에서는 성화 금지로 인해 화가들이 설 자리를 잃고, 대신 요한 세바스찬 바흐와 같은 음악가가 주도적인 예술가로 부상하게 되었다 .
- 바흐는 이후 독일 음악의 발전에 기초를 제공하였고, 모차르트, 베토벤, 브람스와 같은 후대 음악가들이 이를 계승하여 발전시켰다 .
- 바로크 음악은 종교 음악에서 인간의 감정과 이성을 표현하는 음악으로 발전하였고, 바흐와 헨델은 이러한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자리 잡았다 .
4.1. 예배당의 예술적 장식과 음악의 역할
- 성당 내부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성화 등은 일반인들이 기독교 예배 때 천국에 온 듯한 착각을 주기 위해 필요했다.
- 개신교는 예배당의 미술품 장식을 금지하고 음악을 통해 그 자리를 대신했다.
- 칸타타는 예배 중 여러 번의 독창과 합창으로 구성된 교회 음악의 단위이며, 찬송가 여러 곡을 묶어 만든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.
- 성화 제작이 금지됨에 따라 독일어권에서는 음악이 주도적인 예술 분야가 되었고, 그 대표적인 인물이 요한 세바스찬 바흐로 여겨진다.
- 바흐의 대표곡으로는 무반주 첼로 모음곡, 브란덴부르크 협주곡, 마태 수난곡 등이 있으며,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비교될 만한 존재로 평가된다.
4.2. 바흐와 헨델, 음악 역사에서의 위치
- 바흐는 음악의 아버지로 여겨지며, 그의 음악이 독일 음악의 발전에 기초를 마련했음을 의미한다. 그러므로 모차르트, 베토벤, 브람스 같은 후대의 음악가들이 그의 영향을 받아 성장했다.
- 음악의 어머니라는 표현은 일본 교과서에서 유래된 잘못된 정보이며, 바흐와 헨델 모두 남자라는 점이 강조된다.
- 바흐는 음악을 신에게 바치는 찬양이자 인간의 영혼 정화를 위한 것으로 간주하며, 이를 다양한 작품을 통해 나타냈다.
- 헨델은 독일 출신이지만 이탈리아와 영국에서의 경험을 통해 국제적인 음악가로 발전했으며, 그에 대한 평가와는 다르게 바흐가 독일 음악의 정신을 대표한다는 주장도 있다.
- 다빈치, 미켈란젤로, 라파엘로 같은 미술가들과 비교할 때, 다빈치의 작품은 예술적 환영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.
4.3. 다빈치의 프레스코 기법과 예술적 환영
- 밀라노의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수도원에 위치한 그림은 프레스코 기법으로 그려져 있으며,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부분이 훼손되었다.
- 프레스코 기법은 젖어있는 회벽에 안료를 섞은 물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, 벽이 마르면서 그림이 붙는 원리를 가진다.
- 그림은 최후의 만찬을 주제로 하며, 예수가 자신의 제자 중 한 명이 배반할 것이라고 선언하는 장면을 담고 있다.
- 다빈치는 인물들의 표정과 포즈를 통해 드라마적인 효과를 강조하였고, 이를 통해 관람객이 그들의 현실과 다른 새로운 세계로 잠시 떠나는 착각을 이루도록 했다.
- 다빈치의 그림은 그 시대 다른 작품들과 다르게 순간적으로 자신의 이야기처럼 느끼게 하는 예술적 환영을 최초로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.
4.4. 바로크 음악과 미술의 연결
- 르네상스 이후 다양한 예술 양식들이 등장했으며, 음악의 경우 바로크의 바흐와 헨델이 대표적이다.
- 로코코 음악은 프랑스 루이 15세 시대의 실내 장식에서 나온 예술 사조로, 당시 계몽주의가 강력하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유행이 제한적이었다.
- 바로크 예술은 종교 개혁과 관련이 있으며, ‘찌그러진 진주’라는 뜻을 가진 바로크의 명칭은 그 시대의 예술적 특징을 나타낸다.
- 바로크 미술은 높은 역동성과 깊이를 특징으로 하며, 구약 성서의 이야기와 같은 흥미로운 장면을 담고 있어 그림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보인다.
- 피렌체와 같은 지역은 예술가들이 태어나기 좋은 환경을 조성했으며, 이는 예술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사회문화적 자극을 제공했다.
4.5. 고전 음악의 중요성과 발전 과정
- 고전 음악은 영혼을 순수하게 하고, 음악을 듣는 순간 영혼이 천사와 비슷해진다고 여겨진다.
- 바로크 시대의 대표 작곡가로는 바흐, 헨델, 텔레만,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로는 스메타나, 드보르작, 그리그 등이 있다.
- 교향곡은 오케스트라 음악으로, 4악장으로 구성되며, 이 형식을 하이든이 발전시켰고, 베토벤이 완성하였다.
- 헨델의 '울게 하소서'는 그의 인생에서 중요한 곡이며, 이는 런던에서 공연 당시 시민 계급과의 소통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.
- 비발디는 500곡 이상의 협주곡을 작곡하였고, 그 중 상당수는 여성 고아원을 위한 학생 교육을 위해 제작되었으며, '사계'는 자연 소리를 바이올린으로 표현하는 창작물이다.
4.6. 고전과 바흐, 헨델, 모차르트, 베토벤의 음악적 기여
- 하이든은 교향곡과 현악 사중주 형식을 정립한 작곡가로, 이후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이를 발전시켰다고 알려져 있다.
- 모차르트는 35세의 짧은 생애 동안 626곡의 걸작을 작곡했으며, 그의 작품은 오케스트라의 규모와 협주곡의 길이가 점점 늘어나는 발전을 이끌어냈다.
- 헨델은 이탈리아에서 오페라를 배운 후, 성경을 대본으로 한 오라토리오를 만들어 영국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갔다.
- 베토벤은 생의 후반에 귀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도 음악을 작곡했으며, 그 과정에서 수학적으로 곡을 구성했다고 전해진다.
- 베토벤은 나폴레온 군 앞에서 피아노 연주를 거부하며, 자신의 예술적 자존심을 지키기로 결심했다고 알려져 있다.
4.7.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들
- 슈베르트는 1797년에 비엔나에서 태어나 1828년에 사망한 작곡가로, 짧은 생애 속에서 독일 낭만주의 시와 음악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였다. 그는 '가곡' 장르를 발전시킨 최초의 작곡가로 평가받는다.
- 매독으로 고통받았던 예술가들은 많으며, 매독으로 사망한 인물로는 마네, 베토벤, 니체, 스메타나 등의 사례가 있다.
- 사망 전 슈베르트는 친구들만의 모임인 '슈베르티아데'에서 곡을 발표하며, 그의 음악은 초기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.
- 쇼팽은 피아노의 섬세한 감성을 표현한 작곡가로, 정치적 이유로 고향인 폴란드로 돌아갈 수 없었던 그의 사정이 음악에도 반영되었다.
- 쇼팽은 자신이 직접 연주하기 위해 작곡했으며, 이를 잘 보여주는 작품인 녹턴 9번은 그의 음악적 특성을 대표한다.
4.8. 쇼스타코비치와 그의 음악적 환경
- 쇼스타코비치는 소련 출신의 작곡가이며, 그는 볼셰비키 혁명 이후에도 소련에 남아 있었다.
- 다른 작곡가들은 망명하거나 숙청 당했으나, 쇼스타코비치는 스탈린 정권 하에서 그의 음악에 대한 비판을 계속 받았다.
- 그는 당국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지 않기 위해 당국의 마음에 드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.
- 1980년대까지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은 한국에서 연주가 금지되었던 시기가 있었다.
- 그의 작품은 스메타나의 '나의 조국'이나 드보르자크의 음악과 같은 역사적 맥락을 담고 있다.
4.9. 체코 민족주의 음악과 드보르작의 영향
- 두 음악가는 후기 낭만주의 체코 국민주의 작곡가로, 체코어 사용 금지와 독립 요구가 있었던 1848년 혁명과 관련이 있다.
- 스메타나는 '나의 조국'을 작곡하며 프라하에서 강한 민족주의 바람을 일으켰고, 그는 체코 국립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다.
- 드보르작은 바이올린 직을 사임하고, 브람스에 의해 그의 곡이 출판되도록 지원받았다.
- 드보르작의 음악은 활기차고 익살스러운 정서를 담고 있으며, 보헤미아 민족주의를 반영하고 있다.
- 드보르작의 가장 유명한 곡은 교향곡 9번 '신세계로부터'로, 그는 뉴욕 국립 음악원에 초청받아 미국의 활기를 음악으로 표현하였다.
5. 🎨 예술과 삶의 관계
- 특별한 사건이 없으면 매일의 삶이 지루하게 느껴지며, 고통스럽거나 지루한 경험이 우리 인생의 속성이라는 점을 강조한다.
- 예술을 접하고 감상함으로써 우리를 조금이나마 위로할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한다.

#출처: 유튜브, 정형돈의 제목없음 TV